‘읽어주는 식품안전뉴스’로 식품안전정보 접근성 강화한다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에서 ‘움직이는 카드뉴스’ 등 시범 운영 서비스
인공지능으로 문자를 음성 콘텐츠로 변환…주요 정보 쉽게 이해하도록

 

(펫아시아뉴스 (PetAsiaNews))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에게 식품안전뉴스 정보를 문자를 음성 콘텐츠로 변환해 지원한다. 

또한 식품 안전 데이터 등 주요 정보는 애니매이션 이미지(GIF) 기술을 활용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해 제공한다. 

식약처와 식품안전정보원은 노인,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의 식품안전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식품안전나라 누리집(www.foodsafetykorea.go.kr)에서 이와 같은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시범 운영하는 서비스는 지난해 식품안전나라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식품안전나라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정보 취약계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 향상을 위해 마련했다.

먼저 '읽어주는 식품안전뉴스'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문자를 음성 콘텐츠로 변환해 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도 식품안전뉴스 정보를 듣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올해는 식품안전나라 월간지인 '매거진F'에서 '국내,외 핫이슈'와 계절별 식품 안전정보 등 '이달의 식재료 이야기'를 달마다 선정해 음성으로 정보를 읽어주는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제공한다.

이어 '움직이는 카드뉴스'는 애니매이션 이미지(GIF) 기술을 활용해 식품 안전 데이터 등 주요 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 콘텐츠다.

특히 '식품안전나라 랜선여행', '숫자로 보는 식품안전나라' 등 식품안전나라 콘텐츠를 활용해 시각적 효과를 강화한 카드뉴스를 제공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가 일상생활에 유용한 식품안전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정보 취약계층에게 유익한 식품안전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또한 서비스 시범운영 후 제공하는 정보의 범위를 확대하고,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한편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은 식품안전 지식부터 위해예방 전문정보까지 30개 관계행정기관이 보유한 식품안전정보를 한곳에 모아 제공하는 대국민 포털로, 지난 2015년 6월부터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해에만 2800만 명이 방문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문화/연예

더보기

새 일일드라마 '하늘의 인연' 김유석-전혜연-정우연-서한결-진주형-고은미-조은숙-이훈, 단란한 가족사진 담긴 티저 포스터 공개!
  (펫아시아뉴스 (PetAsiaNews)) MBC 새 일일드라마 '하늘의 인연'이 하늘이 맺어준 두 가족의 단란한 한때가 담긴 티저 포스터로 처절한 복수전의 서막을 열고 있다. 오는 4월 17일(월) 저녁 7시 5분에 첫 방송될 MBC 새 일일드라마 '하늘의 인연'(기획 장재훈/ 극본 여정미/ 연줄 김진형/ 제작 MBC C&I)은 아버지의 그릇된 욕망이 만들어낸 비극으로 원수가 되어버린 부녀가 마침내 천륜의 사랑을 깨닫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다. 앞서 대본리딩 현장 소식을 통해 배우들의 끈끈한 연기 호흡은 물론 각 캐릭터간의 관계성까지 보여주며 극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는 가운데 공개된 티저 포스터에서는 천륜으로 이어진 가족들의 화목한 가족사진을 엿볼 수 있다. 먼저 법보다 돈과 권력이 강하다고 믿는 강치환(김유석 분) 가족의 미소가 눈길을 끈다. 부와 권력을 움켜쥐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냉혹한 그이지만 아내 전미강(고은미 분)과 딸 강세나(정우연 분)와 있을 때는 따뜻한 가장이나 다름없는 것. 이와 함께 피보다 진한 사이로 연결된 이해인(전혜연 분) 가족도 기분 좋은 웃음을 짓고 있다. 태어난 지 얼마 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