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스타일

이주배경학생 한국어 교육 강화…인재에겐 졸업 때까지 장학금 지원

교육부, 제8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이주배경학생 인재양성 지원방안 등 논의

 

 

(펫아시아뉴스 (PetAsiaNews)) 정부가 이주 배경에 상관없이 누구나 능력껏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한국어 교육체계를 강화하고 다문화 밀집지역의 학교 교육여건을 개선한다. 

 

교육부는 지난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제8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 이같은 내용의 안건을 상정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주배경학생 인재양성 지원방안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 핵심관리과제 추진 현황 점검 결과 등이 안건으로 상정됐다. 

 

이주배경학생에 차별없는 교육기회 보장…누구나 인재로 성장토록 

 

교육부는 우선, 이주배경학생 대상 한국어 교육체계를 전면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어능력 부족으로 교과학습을 따라가지 못하는 초,중,고 학생들을 위해 다문화 밀집학교가 있는 33개 시군구에 우선으로 지역 거점 한국어 예비과정(3개월~1년)을 내년부터 40곳을 선정해 학교 밖 위탁교육 형태로 운영한다. 

 

지역대학을 활용한 한국어교육도 강화한다. 다문화 정책학교 사업 내 지역대학 연계형을 내년 50개교에서 2027년까지 150개교를 신설토록 한다. 

 

지역대학생이 이주배경학생에게 일대일 맞춤형 한국어교육, 상담 등을 지원하는 대학생 멘토링도 올해 4000명에서 내년 8000명으로 확대한다. 

 

초,중,고 학교 내 한국어학급은 지역 여건에 따라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한국어학급이 학년별 교과수준에 필요한 한국어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개선한다. 

 

아울러 한국어학급 지원 인력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다문화사회전문가 강사, 결혼이민자 강사 등 연계,활용을 추진한다. 

 

학생과 학부모가 가정 내에서 스스로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인공지능(AI) 기반 온라인 한국어 학습장도 운영할 계획이다. 온라인 학습장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학생의 한국어 성취과정과 강,약점 등을 면밀히 분석해 제공한다. 

 

교육부는 또 이주배경학생 개인의 강점을 살려 우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이중언어 등에 강점이 있는 이주배경학생을 선발해 대학 졸업 때까지 매월 장학금을 지급하는 '글로벌 우수인재 장학금'을 신설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대폭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이중언어, 외국문화 이해 등 다문화 맞춤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문화 강점개발 정책학교'도 내년 200개교를 지정해 운영한다. 

 

특히 이주배경학생이 고숙련 실무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문화 특화형 직업계고' 모델을 발굴,확산하고, 전문대학과 연계한 방과후 직업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한다. 

 

이 밖에 다문화 밀집지역의 학교 업무부담 경감을 위해 교육지원청에 다문화 교육정책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다문화교육지원센터'도 내년 5곳을 시범운영한다. 

 

'라이즈' 관계부처 협력 강화…디지털 교육체제 저변 확대 노력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라이즈)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은 2025년 전국 17개 시도에서 도입 예정인 라이즈 체계 구축과 관련해 관계부처와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라이즈 체계 구축은 '지역 주도의 경쟁력 있는 대학 육성과 대학의 지역발전 중심(허브)화'를 목표로, 교육부는 지난 3월 공모를 통해 경남,경북,대구,부산,전남,전북,충북 등 7개 시범지역을 선정한 바 있다. 

 

교육부는 시범지역을 우선으로 지역 여건에 맞게 라이즈 센터 지정, 라이즈 계획 수립 등을 추진 중이다. 그 외 지역은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라이즈 체계 구축을 준비한다. 

 

향후 지역의 라이즈 과제를 중앙부처의 대학재정지원사업 및 지자체 사업과 상호 연계해 추진할 수 있도록 지방시대위원회와 함께 라이즈 협의체를 운영하고 관계부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회의에서는 또 지난해 8월 발표한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의 핵심관리과제에 대한 올해 상반기 추진 현황 및 성과를 점검했다. 

 

먼저, 대학이 더욱 유연하게 학사,학위제도를 운영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지원을 강화했다. 

 

소단위 전공과정과 대학 간 학,석사 연계 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고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했으며, 대학이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이미 설치된 첨단분야 학과 내 별도 정원을 한시적으로 추가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계약정원제도 도입했다. 

 

초,중등 디지털 교육체제 확립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측면에서도 성과가 있었다. 초,중등 정보 시수를 2배 확대하는 2022년 개정 교육과정 고시와 연계해 초,중,고등학교에 정보교과 교원 배치를 확대하는 계획을 지난 4월 마련했다. 

 

또한 올해 상반기 디지털 새싹 캠프를 늘봄학교, 방과후학교와 연계해 운영하고 디지털 교육(인공지능 교육 포함) 과목을 교직과목에 추가하는 등 디지털 교육체제를 위한 저변 확대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교육부는 향후에도 반기별로 핵심과제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과제 완료 이후에도 정책의 안정적인 현장 안착을 지원하는 등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기로 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