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동남아 하늘길, 대기·지연 줄인다

15일 동남아 항공교통흐름관리 협력체(AMNAC) 정식 가입 … 국제선 항공 76.6%까지 흐름관리 확대 시행 기대

 

 

(펫아시아뉴스 (PetAsiaNews))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우리나라가 지난 3월 15일, 동남아 지역 항공교통흐름관리 협력체(이하 AMNAC)*에 정식 가입하였다고 밝혔다. 

 

항공교통흐름관리는 항공기 운항의 안정성․효율성 확보를 위해 첨두시간(Peak time)* 또는 태풍 등 위험기상 시 사전에 항공기 출․도착 시간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이번 가입을 통해 우리나라 국제노선 중 항공기 운항의 약 48%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가장 복잡한 동남아 하늘길 이용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해질 전망이다. 

 

그간, 우리나라는 동남아로 향하는 항공편에 대해서는 일본, 대만 등 인접국이 정해준 출발시간 간격을 항공기에 일률적으로 적용하였다. 이에 따라, 동일 시간대 동남아로 출발하는 항공편의 공항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서 항공사와 여행객이 큰 불편을 겪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였다. 

 

이번 AMNAC 가입으로, 동남아행 항공편별로 최적화된 이륙시간을 당사국 간에 직접 조정하는 흐름관리 방법이 적용되어 불필요한 지상대기와 공중지연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8월부터 베트남 항공 당국과 협력을 통해, 다낭행 항공기 평균 지상지연을 273분(1대당 11분)에서 78분(1대당 3분)으로 약 70% 이상 감소시켰다. 항공기 연료 소모를 연간 약 1.45억원 절약하는 경제효과를 거두었으며, 중국 및 일본노선에 대해서도 '15년부터 항공교통흐름관리 협력(NARAHG)*을 통해 약 45.5% 항공편에 대해 흐름관리를 적용하여 왔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동남아 협력체 가입을 통해 31.1% 증가한 약 76.6% 이상의 국제선 항공편에 대해 흐름관리를 확대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이윤상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동남아 항공교통흐름관리 협력체 가입은 우리나라 항공 외교의 또 하나의 성과로, 이를 통해 우리 국민과 국적 항공사에 그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항공교통흐름이 복잡한 아․태지역에서 관련 국가와 협력체계를 지속해서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문화/연예

더보기
목소리로 세상에 위로를 전하는 엘빈쌤의 여정, 밀리의 서재와 스푼 라디오가 함께하는 오디오 크리에이터 최종 30인에 선정되다!
펫아시아뉴스(Pet Asia News) 밀리의 서재와 스푼라디오가 협력하여 오디오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새로운 도전의 기회, ‘데뷔할 목소리를 찾습니다’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경쟁을 통해, 30명의 신규 크리에이터들이 선발되어 수익 창출 가능한 오디오북 리더로 성장할 기회를 얻게 된다. 지원 마감 일정이 임박한 시점에서 SKT 이프랜드 메타 인플루언서인 엘빈쌤은 우연히 밀리의 서재를 방문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된 사항을 확인하고 본 이벤트에 참여했다. 300명이나 넘게 지원한 예선전에서 엘빈쌤은 최종 30인에 선정되었다. 예선전을 통과한 엘빈쌤은 현재 많은 용기와 격려를 팬들에게 받았다. 그녀가 스푼라디오에 도전한 이유는 새로운 플랫폼에서도 자신이 전하고 위로의 메시를 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서였다. 엘빈쌤은 진행하는 방송에서 항상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이프랜드에서 ‘엘빈쌤의 마음산책’이라는 이름으로 소통 밋업을 주최해왔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스푼라디오에서는 ‘(위로한스푼_무아)’로 활동할 예정이다. 앞으로 엘빈쌤은 밀리의 서재의 오디오 크리에이터가 되어 사랑, 성장, 위로를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