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예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 세종기지 대원 “남극기지 대원도 투표하게 해주세요”

(반려동물뉴스(CABN)) 오늘(25일) 방송된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에는 최근 ‘이제는 남극에서도 투표하고 싶어요’라는 글을 올려 화제가 된 박지강 남극세종과학기지 대원이 전화 출연했다.

박 대원은 “남극은 재외공관이 따로 없고 칠레 재외국민으로 소속돼 있는 만큼 산티아고로 이동을 해야 되는데 이게 사실상 불가능하다. 칠레로 가기 위해서는 보트를 타고 30분에서 1시간 가량 다른 나라 기지에 있는 공항으로 이동하고 그곳에서 비행기를 두 번 거쳐야만 한다”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남극에서 함께 활동하는 다른 나라 대원들은 투표하고 있다고도 소개했다.

“러시아 대원으로부터는 대통령 선거가 있었을 때 투표를 했다고 자랑하는 문자메시지를 받은 적도 있었다”며 러시아 사례를 소개했고 “일본 같은 경우에는 남극기지에서 선상투표와 같은 방식으로 팩스를 이용한 투표를 하기도 하고 그 외에 미국이나 프랑스, 영국 등 다른 국가기지에서도 이메일이나 팩스, 대리투표 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투표를 하고 있더라”고 말했다.

“실제 법률로 제정되기 위해선 이슈가 돼야 한다는 생각에 청원글을 올렸는데 이렇게 인터뷰까지 하게 되니까 확신이 생기는 것 같아서 감사한 마음이 든다”고 밝혔다.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은 평일 아침 7시 30분부터 9시까지 MBC 표준FM(수도권 95.9MHz)에서 방송되고, ‘MBC mini’를 통해서도 들을 수 있다. 포털사이트, 플레이 스토어 혹은 앱 스토에서 ‘MBC mini’를 검색하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