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안전사업에 82억원 투입…‘안전혁신 본격 가동’

과기정통부, 20~24일 사업설명회 개최…맞춤형 사고 예방노력 강화

 

(펫아시아뉴스 (PetAsiaNews)) 정부가 연구실 안전 혁신을 본격 가동, 올해 연구실 안전 사업에 총 82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2일, 24일 4대 권역별로 2023 연구실 안전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올해 추진하는 연구실 안전 분야 주요 사업과 제도에 대한 내용과 절차를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연구 생태계의 변화에 대응하고 튼튼한 연구 안전망 확충을 위해 제4차 연구실 안전환경조성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이를 토대로 올해 연구실 안전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규모와 역량 차이가 있는 연구기관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사고예방노력을 강화한다. 올해에는 유해인자 노출도가 높고 상시연구자 50인 이상인 기관을 집중관리기관으로 선정해 현장검사를 추진한다.

연구실 안전관리가 열악한 신규,영세 기관에 대해서는 현장검사가 아닌 안전컨설팅을 실시해 기관의 안전관리활동을 유도한다.

기관의 연구실 안전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한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대학,연구기관 등이 설치,운영 중인 연구실에 인프라 구축 비용을 지원하는 '연구실 환경개선' 사업을 통해 올해 30개 기관을 지원한다.

특히 안전보호구, 장비 위주에서 IoT시약장, 자동환기시스템 등 지원품목을 다양화해 안전하고 쾌적한 연구환경 조성을 촉진한다.

연구실 안전관리 전문성 향상을 위해 연구실 안전 전담조직 구축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은 올해 9억원 규모로 10개 기관을 지원한다.

또한 연구실 안전에 특화된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해 지난해 첫 시행한 '연구실안전관리사' 시험은 오는 7월 실시할 예정이다.

해당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대학,연구기관,기업부설연구소 등의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 ▲안전점검,정밀안전진단 대행기관의 기술인력 ▲ 연구실 안전 전문가 등으로 활약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연구실 안전관리 표준모델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안전관리 수준과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정부가 인증을 부여하는 '안전관리 우수 연구실 인증제'도 운영한다.

인증을 취득한 연구실은 연구실안전법 제14조(안전점검의 실시)에 따른 정기점검을 면제하고 그 중 최우수 연구실을 선정해 장관 표창 및 포상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유해인자 정보, 교육, 안전점검 등 필수 안전정보를 연구자에게 일괄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 개발을 새롭게 추진한다.

이번 설명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가연구안전정보시스템 누리집(www.labs.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황판식 과기정통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과학기술인이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연구실 안전확보'는 단순히 연구자 건강확보 차원을 넘어 기술패권시대 국가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해 중요하다'며 '올해부터 연구실 안전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연구실 사고예방에서 대응,복구까지 전 주기에 걸친 연구실 안전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日 열도 사로잡은 ‘눈물의 여왕’ 도쿄 팝업스토어도 대성황…입장권 매진 행렬 → 오사카·나고야·후쿠오카 및 필리핀 마닐라서도 진행 확정
(펫아시아뉴스 (PetAsiaNews)) 스튜디오드래곤이 K-콘텐츠 전문 브랜드인 위드뮤와 일본 인터랙티브미디어믹스(IMX)와 손잡고 지난 7월 12일부터 28일까지 일본 도쿄 타워레코드 시부야점에서 진행 중인 '눈물의 여왕' 팝업스토어 열기가 후끈하다.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하루 입장 가능 방문객을 800명으로 제한해 운영 중인 상황에서도 25일 기준 누적 1만 명이 넘는 방문객이 팝업스토어를 찾았다. 이번 도쿄 팝업스토어에서는 클리어 파일, 아크릴 키링, 키홀더, 엽서 세트, 토트백 등 '눈물의 여왕'과 관련된 다양한 MD가 마련됐으며 클리어 파일, 아크릴 키링 등 일부 MD는 연일 품절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용두리에서 해인의 머리를 말려주던 현우의 헤어드라이어, 현우와 해인이 운명 서사를 확인한 MP3, 해인의 사장 취임 기념으로 홍만대 회장이 선물한 녹음펜 등 실제 드라마 촬영에 사용됐던 소품들도 전시됐다. 팝업스토어를 진행한 도쿄 타워레코드 시부야점 관계자는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본에서 팝업스토어 진행을 기대하고 있던 팬들로부터 기쁘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