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스타일

경북·강원 산불피해지, 생태·사회·경제적 합리성 고려해 복원

산림청, 지역주민·전문가 등과 긴급벌채·피해목 활용 등 기본방향 논의

 

(펫아시아뉴스 (PetAsiaNews)) 산림청이 최근 연속적으로 발생한 경북,강원지역 대형 산불피해지에 대해 지역주민,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생태,사회,경제적 합리성을 고려해 복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림청은 지난 3월 발생한 경북,강원 산불의 피해 규모를 조사,확정하기 위해 산림청, 지역재난대책본부, 국립산림과학원 및 유관기관 등이 합동으로 참여해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위성,드론 영상을 통해 대형 산불피해지를 경계와 피해 정도(심,중,경)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현장조사를 병행해 산림피해와 관련시설 등의 피해 규모를 확정했다. 

산불피해지 중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등 생태적 가치가 높은 지역 4789ha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국립산림과학원, 대학교수, 시민단체 등 관련 전문가와 지역주민들이 참여해 산림생태복원 방안 마련을 위한 별도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산림청은 지난달부터 산불피해지에 대한 복원계획 수립에 앞서 전문가, 학계, 시민단체, 지자체, 지역주민, 임업인 등 각계각층이 참여한 '산불피해 복원방향 설정을 위한 협의회'를 구성해 운영 중에 있다.

두차례 열린 협의회에서는 긴급벌채 추진방향과 피해목 활용, 자연복원과 조림복원의 기본방향, 내화수림대 조성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 밖에도 적지적수, 산림의 종 다양성, 혼효림 조성, 송이생산지 복원 등 다각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산불피해지의 올바른 복구방향은 동해안 산불피해지의 자연복원과 조림복원 사례를 참고하고 협의회에서 논의된 사항 등을 검토해 반영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참고로 미국 등 선진국에서도 국립공원과 같은 보호지역을 제외한 곳에 나무를 심어 산불 피해지를 복원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도 동일하다.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지난 2000년 동해안 산불피해지를 모니터링한 결과에 따르면 자연복원과 조림복원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입지 환경에 따라 조화롭게 추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협의회에서 복원에 대한 기본 원칙과 방향이 정해지면 해당 지자체 주관으로 산불피해지에 대한 정밀조사를 추진한 뒤 복원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복원계획 수립 과정에서도 지역주민 설명회와 전문가 등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방침이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유엔이 정한 산림원칙 성명은 다섯가지 가치를 담고 있는데 사회적,경제적,생태적,문화적,정신적 가치가 그것이며 이러한 산림가치를 고려해 현세대와 미래세대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복원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日 열도 사로잡은 ‘눈물의 여왕’ 도쿄 팝업스토어도 대성황…입장권 매진 행렬 → 오사카·나고야·후쿠오카 및 필리핀 마닐라서도 진행 확정
(펫아시아뉴스 (PetAsiaNews)) 스튜디오드래곤이 K-콘텐츠 전문 브랜드인 위드뮤와 일본 인터랙티브미디어믹스(IMX)와 손잡고 지난 7월 12일부터 28일까지 일본 도쿄 타워레코드 시부야점에서 진행 중인 '눈물의 여왕' 팝업스토어 열기가 후끈하다.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하루 입장 가능 방문객을 800명으로 제한해 운영 중인 상황에서도 25일 기준 누적 1만 명이 넘는 방문객이 팝업스토어를 찾았다. 이번 도쿄 팝업스토어에서는 클리어 파일, 아크릴 키링, 키홀더, 엽서 세트, 토트백 등 '눈물의 여왕'과 관련된 다양한 MD가 마련됐으며 클리어 파일, 아크릴 키링 등 일부 MD는 연일 품절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용두리에서 해인의 머리를 말려주던 현우의 헤어드라이어, 현우와 해인이 운명 서사를 확인한 MP3, 해인의 사장 취임 기념으로 홍만대 회장이 선물한 녹음펜 등 실제 드라마 촬영에 사용됐던 소품들도 전시됐다. 팝업스토어를 진행한 도쿄 타워레코드 시부야점 관계자는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본에서 팝업스토어 진행을 기대하고 있던 팬들로부터 기쁘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