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 공차코리아 전 세계 매장 대상 E-러닝 앱 출시 지원

공차코리아, 드롭박스 비즈니스 활용해 전 세계 매장 교육서비스를 E-러닝으로 전환 성공
대용량 영상, 공차만의 노하우 등 빠르고 안전하게 데이터 공유
데이터 운영은 물론 협업 소통방식까지 달라져, 업무 생산성∙효율성 강화

 

(펫아시아뉴스 (PetAsiaNews)) 드롭박스는 공차코리아가 드롭박스 비즈니스(Dropbox Business)를 도입하고 파일 및 콘텐츠 관리 역량과 국내외 협업, 보안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공차코리아는 드롭박스 비즈니스 도입 후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매장에 제공하는 E-러닝 교육서비스의 디지털전환을 가속했다.

오리지널 티(Tea)를 중심으로 다양한 시도와 조합을 통해 누구나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차(茶)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공차는 국내 약 700개 직영,가맹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대만, 일본, 싱가포르, 호주를 비롯한 18개 국가에 1450여 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특성상 전 세계 매장에서 동일한 맛과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공차코리아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 매장을 대상으로 디지털화된 스마트 교육환경을 제공하며 이끌어가고 있다.

공차코리아는 교육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방법을 고민했으며 이를 위해 E-러닝 앱 '공차 E-스쿨'을 2019년부터 기획했다. 기존 매뉴얼을 디지털 콘텐츠로 전환해 모든 매장 근무자에게 접근성이 뛰어난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특히 코로나19로 대면 교육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영상 교육서비스 제공은 가맹점주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공차코리아는 교육 자료를 체계적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협업 공간을 찾았고, 여러 제품을 비교한 결과, 손쉽게 사용할 수 있고 뛰어난 보안을 자랑하며 실시간 동기화와 대용량 파일을 지원하는 드롭박스 비즈니스를 도입했다.

도입 후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데이터 관리가 쉽고 빨라진 점이다. 먼저, 드롭박스를 통해 어떤 기기로든 대용량 영상을 수 분 내 업로드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교육서비스 팀원이 각자 외장하드에 교육자료를 보관하며 데이터가 산재되고 중복됐던 이전과 달리, 드롭박스에서는 모든 자료를 하나의 공간에서 함께 관리해 언제든 필요한 자료를 정확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를 다루는 소통 방식도 달라졌다. 기존에는 메신저를 통해 데이터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눴지만, 이제 드롭박스상에 의견을 남기고 확인한다. 의사소통 방식이 파일 중심으로 변화한 것이다.

내부 소통은 물론 각국 담당자, 협력사 등 외부 소통도 한결 간결하고 빨라졌다. 기존 이메일로 소통 시 첨부파일 용량, 전송 속도 등에 제약이 있었던 반면, 드롭박스에서는 폴더 또는 파일 링크로 대용량 데이터 여러 개를 한 번에 공유할 수 있다. 받는 이가 드롭박스 계정 없이도 데이터에 바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점도 협업을 용이하게 했다.

각국 담당자와 파일 공유도 드롭박스로 신속하게 이뤄진다. 예를 들어 이전에 한국에서 제작한 영상 원본을 업로드해 대만에 공유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면 이제는 수 분 내 완료할 수 있다. 공차코리아를 중심으로 빠른 소통이 가능해져 업무 생산성 및 효율성이 극대화됐다. 드롭박스 덕분에 국내 매장을 대상으로 한 E-러닝 앱과 글로벌 E-러닝 앱을 2020년 7월 동시 론칭한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강력한 보안도 공차코리아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공차의 데이터에는 공차만의 노하우를 담은 레시피 등 보안을 철저히 해야 하는 민감한 내용이 많다. 드롭박스 비즈니스를 이용하면, 관리자가 관리 콘솔에서 '팀 활동 보기' 기능을 통해 팀원 개개인의 파일 및 폴더 활동을 확인할 수 있으며 팀원의 실수로 삭제된 파일 또한 복구할 수 있다.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삽입할 수 있는 기능도 자료 보안에 도움이 된다.

공차코리아 교육서비스팀은 'E-러닝 앱 공차 E-스쿨을 선보이면서 국내외 매장 운영진에게 교육서비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제공하게 됐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교육에 제약이 생긴 상황에서도 디지털로 교육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드롭박스가 자료 보관 및 공유를 신속 정확하게 지원해준 덕분에 E-러닝 앱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었고 더 넓게는 팀의 업무 생산성과 체계성, 효율성을 크게 성장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드롭박스는 '공차코리아는 데이터의 중요성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으며 스마트하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에서 가장 핵심적인 매장 교육과 운영 부문에서 디지털 전환을 이루고, 글로벌과 협업하고 소통하는 데 드롭박스가 도움을 줄 수 있어 매우 기쁘다. 콘텐츠와 모든 유형의 협업을 돕는 중앙화된 플랫폼으로서 드롭박스는 앞으로도 공차의 비즈니스 성장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