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한방천연물 관련 스타기업 육성 컨트롤타워 문열다”


(반려동물뉴스(CABN)) 세계적인 한방·천연물 특화도시 제천의 명성을 드높이게 될「제천 한방바이오기업 연구타운 준공식」이 충북도, 제천시, 충북테크노파크, 한방천연물관련 기업 및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제천시 왕암동 충북TP 한방천연물센터 부지 내에 위치한 한방바이오기업 연구타운은 사업비 38억원을 투입하여 연면적 2,261㎡(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됐으며, 54㎡ 1개 호실 기준 총 21개(54㎡/1개실) 임대공간과, 첨단장비, 세미나실 등 부대시설을 잘 갖추고 있어 장비 및 기술지원은 물론 제품인증을 취득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현재 한방바이오관련 6개 기업이 입주 완료하였고, 입주기업을 추가 모집 중에 있다.

앞으로 연구타운에서는 입주기업들에게 제천의 우수한 한방바이오 인프라 시설과 연계하여 황기, 감초 등 제천이 자랑하는 11대 약용작물 등을 원료로 하는 고부가가치 제품개발을 위한 최적의 공간에서 안정적인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스타기업을 만들어 나가는 전진기지이자 컨트롤 타워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현재 추진중인 천연물 원료제조 클러스터 구축이 완료되는 2020년 이후에는 천연물소재 원료의 연구개발에서 부터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화까지 원스톱(One-stop) 으로 이루어질 수 있어 다양한 고부가가치 한방 천연물 산업으로 발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러한 제천지역의 천연물 산업 육성을 집적화 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2018년부터 단계별로 제3산업단지 내에 제천 천연물산업 종합단지 조성하여 천연물 원료제조 클러스터를 확대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도 바이오환경국장은 세계 최고의 한방천연물 인프라시설과 연계한 다양한 연구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한방바이오기업 연구타운 입주기업들이 확실하게 스타기업으로 성장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