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레저에 관한 정책아이디어, 국민에게서 배운다


(반려동물뉴스(CABN))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해양레저에 대한 국민 관심을 높이고 새로운 정책 및 일자리를 발굴하기 위해 ‘제2회 해양레저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공모전’과 ‘제1회 해양레저 웹툰 공모전’을 동시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특)한국마리나협회와 ㈜킨텍스가 공동 주관하며, 6일(월)부터 24일(금)까지 작품 접수를 받는다.

‘해양레저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공모전’은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집하여 관련 정책 상품 및 일자리를 발굴하고자 작년부터 추진되었다. 1회 공모전에서 발굴한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만든 상품인 ‘속초 요트단풍 여행상품’은 올해 추석 연휴에 연일 매진을 기록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2회 째를 맞은 올해 공모전의 주제는 ‘해양레저 및 마리나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취업창업 홍보 아이디어’이며, 해양레저 분야 취업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 등 해양레저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올해 첫 개최되는 ‘해양레저 웹툰 공모전’은 자칫 딱딱하게 여겨질 수 있는 정책을 만화 형태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어 해양레저에 대한 국민 관심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해양레저 마리나 해양관광 등의 주제를 다룬 웹툰 완결본 원고 1편(20컷 이상)을 제출하면 된다. 두 공모전 모두 개인 또는 팀(4인 이내) 단위로 참가할 수 있으며, 해양수산부 페이스북 또는 한국마리나협회, 경기국제보트쇼 누리집에서 제출서류 양식을 내려 받아 24일(금)까지 이메일( kibskintex@naver.com )로 제출하면 된다.

이후 전문 심사단의 심사 등을 거쳐 11월 30일(목) 일산 킨텍스에서 최종 수상작(일자리 공모전 10작품, 웹툰 공모전 6작품)에 대한 시상을 진행한다.

일자리 창출 공모전에서 우수상 이상을 수상한 팀에게는 상장과 상금 외 네덜란드 중국 등에서 열리는 ‘2018 국제보트쇼’ 참관 기회를 제공한다. 웹툰 공모전 수상작은 국제보트쇼, 국제해양레저위크 등 국내 대표 해양레저축제에서 별도 부스를 마련하여 전시 및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정우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과장은 “해양레저산업은 조선?관광산업 등 다양한 산업과 결합하여 다양한 일자리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유망 산업이다.”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해양레저산업에 대한 국민 관심을 높이는 한편 수요자 맞춤형 정책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