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스타일

사회연대은행, 지역 문제 해결 위해 ‘청년’ 키운다

 

 

(펫아시아뉴스 (PetAsiaNews)) 사단법인 함께만든세상(사회연대은행)이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청년 활동가를 지원한다.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은 2021년부터 5년간 50억원 규모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전국 41개 비영리단체를 선정한 바 있으며, 문화,환경,도시재생,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년들이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지역소멸지수 전국 상위 15위인 의령에서는 지난해 대한민국 최초로 '100인 농악' 공연이 개최됐다. 공연의 주인공은 지역전통문화를 바탕으로 공연활동을 펼치고 있는 전문예술단체 '천율(대표 송진호)'이다. 

 

학업을 위해 잠시 서울에 머물던 기간을 제외하고는 고향인 의령을 떠나본 적이 없다는 송진호 대표는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에 참여해 '100인 농악' 등 지역전통을 활용한 공연을 개최했다. 이를 통해 2022년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고, 2023년에는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청년마을 만들기' 사업을 통해 의령에서 '조선팝학교'를 열어 지역 활성화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송 대표는 '삼성생명과 사회연대은행의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이라는 큰 규모의 사업을 운영해 본 경험이 큰 도움이 됐다. 사업을 통해서 지역 활성화에 기여한 부분도 크지만 모니터링, 교육, 전국 활동가들과의 네트워킹 등에서 도움을 받으며 단체와 대표인 나도 역량이 강화되는 것을 느꼈다. 이러한 것들이 쌓여 정부지원사업에 도전할 수 있었고,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처럼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청년 활동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 참여자 공모가 올해도 시작됐다.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은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삼성생명, 행정안전부가 후원하고 사회연대은행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사업비와 교육, 컨설팅, 네트워킹 등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만 39세 이하 청년이 대표인 비영리단체로, 특,광역시 소재 비영리단체는 지원이 불가하다. 단, 군 단위에 속하는 비영리단체는 지원할 수 있다. 이와 관련 6월 13일(화) 오전 10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온라인으로 사업 설명회가 진행된다. 

 

최종 선정된 단체는 2024년 1월부터 1년간 목적 사업을 수행하고, 활동 결과에 따라 1년 추가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지원을 희망하는 단체는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6월 30일(금)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사회연대은행은 저소득 취약계층의 실질적인 경제적,심리적 자립을 도모하고, 사회적기업을 육성하는 국내 대표 사회적 금융기관이다. 2003년부터 정부 부처, 기업, 민간과 협력해 저소득층, 자활공동체, 사회적기업, 비영리단체 등 약 3000개 업체에 약 9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해왔다.



문화/연예

더보기